본문 바로가기
잼난 이야기

국민연금 삭감, 감액...

by 결국 그렇고 그런이야기 2021. 10. 29.
반응형


우연히 국민연금삭감, 감액된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다.
노후를 국민연금에 거는 기대는 사실 거의 없지만.
(필자는 공무원이 아니라 더더욱.)
그래도 매년 회사 반, 내 월급에서 일정부분 세금처럼
숨쉬는 것처럼 나가는 금액이라
관심이 가지 않을 수가 없다.

근데 최근 은퇴 또는 퇴직 후 국민연금을 받을때,
월 소득이 254만원을 넘으면
5년간 연금을 깎는다니...
그것도 100만원 넘게 이건 먼가 싶었다.

*5년 후에는 소득금액에 관계없이
본래의 연금액을 주긴 한다고 한다.
당연한걸 생색내는 것 같지.

정부가 반 강제로 가져간 내 돈을
다시 돌려주는거라고 생각하는데
이걸 가지고 장난치는 기분이랄까...

그럼 조금 더 상세하게
국민연금 삭감, 감액의 기준을 살펴보겠다.
욕을 해도 잘 알고 욕을 해야지.

국민연금 감액, 삭감의 기준은 5단계로 나누어진다.
단순 254만원이 넘는 소득이 100만원 미만이면
초과액의 5% (5만원 미만)가 깎인다.
더 자세히는 월 평균소득액
(근로소득금액 + 사업소득금액) 2,539,734원인데
편의상 254만원으로 적었다.

물론 근로소득만 있다면
공제전(세전) 금액으로 살펴본다면
근로소득금액 연 42,031,552원 (월 3,502,629원)이면 국민연금이 삭감된다.
음 이렇게 보면 은퇴후에도 많이 버는 것 같기도 하네.
젊은층들 중에서도 이 금앨을 못 버는 사람도 많을 것 같기는 한데.
막상 상세 금액 적고 보니
또 애매하다고 생각들기도 하네.
머 굳이 내가 판단은 하지 않겠다.
이건 그냥 지금 현존하는 정책이고 팩트니깐.

1구간에서 월 5만원 삭감은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누군가는 수용할 만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어쩌면 모르고 넘어갈 수도.

하지만 이 감액이 월 5만원이다.
1년이면 60만원...ㅎㅎㅎ


하지만 만약 초과 소득 금액이 400만원이 넘는다면,
이때는 정말 연금을 받는 시기를 늦추어야 한다.
가능하다면...

이때는 50만원 이상 감면이 되고,
어쩌면 국민연금 감액 최대한도 국민연금의 50%까지도 감면될 수 있다.
근데 이런분들은 세전 총 급여가 9천 287만원 ㅎㅎ
세후 약 774만원.
아니 은퇴하고 웬만한 대기업 차부장 이상급 월급인듯.
근데 그래도.. 흠 이걸 또 깎는건 먼가 좀 논리적으로 잘 납득은 안간다.

출처 : alamy



이런 제도라면 국민연금은 그냥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삥(?) 뜯는 것 같기도 하다.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를
생각해야 하는 것일까?

개인적으로 생각할때 저 정도 소득구간에 있으면,
국민연금 삭감, 감액외에도 어마무시한 세금을 정부가 가져갈텐데
과연 그 세금만큼 정부로 부터 혜택, 그와 상응하는 많은 것을 누릴 지는 잘 모르겠다.
그리고 저 정도 금액을 번다는건 운이 좋아서 일 수도 있겠지만
노오력의 결과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아니다 저 위치는 필자가 아직 못 올라가봐서 감히 상상하지 않겠다.




다시 아래 소득구간으로 내려와서 이야기해 보겠다 ㅎ
정말 생존권이 위협받는 노후층도 있을 수 있으니,
상위 계급까지는 모르겠더라도 200만원미만을 버는 직종에 대한 월 감면 금액은 없어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 금액 감면한다고 정부가 더 풍요로워 질 것 같지도 않고,
굳이 국민의 코 묻은 돈을 가져가고 원성을 들을 필요가 있을까 싶다.

근데 지금 내가 30대 중반인데
국민연금 내 순서까지 오기는 하는걸까...ㅎㅎㅎ (씁쓸한 웃음)
괜한 쓸데없는 걱정하는 걸까 싶기도 ㅎ



같이 보면 재미날 글

국민연금 고갈, 고갈시기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하는가?

회사를 다니다 보면, 지금 이 월급을 평생 받을 것이라는 착각을 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 생각은 참으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약20년 전, 국민 연금/공무원 연금제도가 잘 된 직장에 다녔

zoosik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