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잼난 이야기

배철수, 구창모 송골매 과거, 현재 이야기

by 결국 그렇고 그런이야기 2023. 1. 21.
반응형

2023년 구정을 맞아서 송골매 콘서트를 하네요.
사실 제 시대의 가수는 아니여서 잘 몰랐는데
배철수씨는 워낙 유명한 분이라
배철수, 구창모씨에 대해서 조금 찾아보았습니다.

일단 먼저 놀란 부분은 배철수씨의 나이.
배철수씨 한국항공대학교 72학번입니다.
배철수 나이 53.8.18
믿어지시나요?

왜 콘서트 제목이 40년전의 비행인가 했는데
배철수씨가 항공대 출신이고, 대학가요제 출신이군요.

송골매 메인 보컬 구창모씨는 홍대구요.
구창모 나이는 배철수보다 한살 어린 54년생입니다.
배철수씨야 지금 머리도 새 하얗고,
어릴 때부터 워낙 노안이라 그런가 했지만
구창모씨 나이(54.4.27)는 더 놀라움의 연속이네요.
(**물론 아무리 배철수씨가 아무리 노안이라고 해도 70살이 넘은건 충격적이긴 했네요.)

정우성, 배철수, 전도연.

배철수씨는 성실함으로 유명합니다.
배철수의 음악캠프를 90년 3월 19일부터 진행했는데(30년이상)
배철수씨, 한번도 지각, 무단결근이 없었다고 하네요.


아 그리고 배철수씨는 키도 커요.
배철수씨 프로필상 키는 178cm
구창모씨 프로필상 키는 170cm이네요.

배철수, 구창모씨 인터넷을 찾아 보다보니
두분 사이에 재미난 과거 일화들이 많네요.

왼쪽 : 비틀즈 의  Let It Be  앨범 커버 이미지에  조지 해리슨 을 지우고 합성한 사진.

배철수는 송골매를 영국 팝그룹 Queen과 같은 전설적인 그룹을 만들고 싶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구창모와 배철수의 송골매 인연은 길지 못했습니다.
1982년부터 1984년까지 송골매 4집까지 내고 나서, 구창모씨가 송골매를 탈퇴하고 솔로로 데뷔를 했네요.

그리고 구창모씨는 1985년부터 1989년까지
구창모 솔로 5집까지 성공을 합니다.
반면 배철수씨는 솔로 데뷔 이후,
구창모씨에 비해 잘 나가지는 못했나 봐요.
당시에는 배철수씨도 어린 나이였을텐데 어쩌면
마음고생 참 많이 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배철수씨 구창모씨가 없었다면
이렇게 크게 성공하기 어려웠다고 하는걸 보면
배철수씨 참 대인배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멋집니다.

구창모씨도 역시 배철수씨와 인연을 감사하게 생각하는 모습 보기 좋았어요. 오래된 친구네요.

송골매 구창모씨는 이 외에도 독특한 이력이 많네요.

1991년 카자흐스탄 가요제에 간 것이 계기가 되어서
카자흐스탄 대형 아파트 건축 사업, 골프장 사업 등을 무려 10년간 했다고 하네요.
사업가로도 꽤나 성공을 했나봐요.(1991-2001)

현재도 건축회사 엠엔아이의 사장이라고 합니다.
구창모가 승승장구하는 동안 배철수씨는 꾸준히 음악 외길을 걸어온 것 같아요.

반면 배철수는 1990년부터 DJ로써의 삶을 시작한 것 같은데 역시 마음고생은 많이 하지 않았을까 싶었습니다. 사람이 비교를 안하기 어렵지 않았을까 싶은데
그래서 그런지 배철수씨 더 단단한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아니면 말구요 ㅎ

배철수 결혼, 자녀

배철수씨는 음악캠프 DJ를 한지 약 1년 뒤 1991년, 배철수는 음악캠프 PD였던 박혜영씨와 결혼을 했네요.
배철수 박혜영과의 사이, 두 아들을 두고 있다고 해요.

배철수 큰아들은 연세대 건축학과를 전공했고, 입대 전 연세대 록밴드 '소나기'에서 기타를 쳤다고 합니다.
배철수 아들도 기타를 잘 치나봐요.
공부도 썩 잘했네요.

둘째는 2018년 대학에 진학했다고 밝혔다고 하는데 배철수 가족에 대해서는 알려진바가 많이 없네요.

+배철수 동생

배철수 동생, 배철호씨는 PD로 1979년 TBC 입사KBS 이직,SBS 제작본부장
2015~ MBN 제작본부장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배철수씨 구창모 송골매 탈퇴 및 솔로 데뷔 이후,
스스로 뮤지션으로 자신이 없다며 가수활동을 과감하게 접었네요. 이런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텐데 본인에 대한 이해와 판단이 빠르고 정확한 분 같습니다.

아무튼 이런 이유로 송골매는 1990년
배철수씨의 솔로 "모여라"를 끝으로 해체를 하게 된 것 같아요. 그리고 거의 40년만에 다시 뭉친 것 같네요.
이번 콘서트로요.

혹시나 잘못된 부분은 댓글로 친절히 알려주시면 더 공부해보고 정정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배철수, 구창모 송골매 과거, 현재 이야기
끝-

반응형

댓글